본문 바로가기
편안한 수면😴

수면무호흡 위험성, 자다가 호흡이 멈추면 어떻게 될까?

by 숨숨💡 2024. 9. 25.

 

수면무호흡증이란?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 중 무호흡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여기서 무호흡은 실제로 호흡활동 자체가 멈추는 것으로, 일정시간 동안 산소공급이 완전히 차단됩니다.

이러한 무호흡이 발생하는 이유는 기도 협착 현상때문인데요. 산소의 통로인 기도가 서로 붙는 협착현상이 일어나면 산소가 지나다니지 못해 호흡활동이 멈춰버리게 됩니다.

 

기도협착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이미 좁아질대로 좁아진 기도가 수면상태에 돌입하면 중력의 영향으로 주변 조직들에 눌리고 잘 때 나타나는 근육 이완 현상이 기도 주변 근육들을 축 늘어지게 만들어 한 번 더 눌리게 됩니다.

이러한 주변의 영향으로 좁았던 기도가 완전히 서로 붙어 협착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도를 좁히는 요인으로는 음주, 흡연, 비만, 여성호르몬 감소, 좁은 턱, 편도, 혀의 비대 등이 있는데요.

비염이나 축농증 등 기관지 질환이 있을 시 코 막힘이 구강호흡을 유도해 좁은 기도 크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수면 중 호흡이 멈추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코를 심하게 고는 분들은 대부분 수면 무호흡을 가지고 있습니다. 충분히 잠을 자도 머리가 아프고 몸이 찌뿌둥한 이유는 다 자면서 숨이 멎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런 무호흡이 지속되면 우리의 건강은 수면무호흡증 위험성에 노출되는데요. 수면 중 산소를 원활히 공급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언제나 숨을 쉬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체내에 산소가 부족하면 어떻게 될까요?

초기에는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발생하고 심하면 구토 증세까지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암세포 성장을 방지하는 면역 세포라 불리는 MK세포의 생성이 저하되고 사멸된다고 합니다.

우리가 숨을 쉬면 산소는 혈액에 녹아 몸 구석구석에 전달하고 몸의 장기를 활동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산소량이 부족한 만큼 심장은 온몸에 원활한 산소 공급을 위해 더 빨리 뛰게 되는데요.

결국 심장은 스트레스로 인해 심혈관질환이 발생하고, 뇌로 가는 산소가 부족해 뇌 질환도 발생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수면무호흡증 위험성은 폐 질환, 당뇨, 고혈압 등 우리 신체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수면무호흡증 위험성은 우리가 상상하는 이상으로 몸을 망가트립니다.

 

 

만약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신호는 두통이 발생하고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수면 중 기도가 좁아지기 때문에 뇌는 잠에 들지 못하고 기도를 열기 위해 명령을 내립니다.

뇌가 쉬지 못하기 때문에 피로가 쌓이는데요. 이로 인해 낮에도 졸음이 찾아옵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수면무호흡증 위험성이 높아지기 전에 수면 클리닉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자면서 기도를 확보해 원활한 숨을 쉬게 만들어주는 양압기를 처방받을 수 있고, 양압기에 적응하지 못하는 분들은 기도 확장술을 통해 호흡 통로를 넓혀 원활한 호흡활동을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런 치료를 받기 위해선 수면클리닉에서 자신의 상태에 맞는 정확한 치료가 진행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수면무호흡증 위험성 및 수면질환에 대해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문의 남겨주세요.

온라인 상담(문의)